나는 자연인이다 493회 미리보기

 

가끔 멍 때리며 삽니다 자연인 박수제 씨

 

싹이 움트기 시작한 겨울의 끝자락. 아직은

앙상한 나무숲을 구경하며 산을 오르다 오래된

옛집을 발견했다. 연기를 내뿜는 연통에 이끌려

주인도 없는 집을 기웃거리던 승윤. 조심스럽게

집을 구경하던 그때, 멀리서 개 한 마리가 달려와

안기는데. 그 뒤로 지게에 지고 나타난 한 사내.

거칠게 난 수염이 무척 잘 어울리는

자연인 박수제(62)씨다. 자신을 ‘은둔인’이라

칭하는 이 남자. 80년이나 지난 오래된 옛집에

기거 중이라는 그는 이야기가 궁금하다.

 

예고 영상

 

 

4남매의 둘째이자 장남이었던 그는 일찍 돈을

벌던 누나의 도움으로 대학교에 진학해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육군 경리장교로 직업군인 생활을

시작해 장교 생활을 하며 가정도 꾸리고

남 부러울 것 없는 평범한 인생을 살았다는데.

 

 

 

 

하지만 그 삶은 지인의 제안으로 장교 일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면서 경로를 크게

이탈했다. 사업 물건을 생산하는 공장을 세우던

과정에서 동업자 한 명이 건설비용을 들고서

자취를 감춰버린 것.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외환위기(IMF)까지 맞물리면서 그는 빚더미에

앉았다. 짐을 나눠 질 순 없으니 아내와도

헤어지고 그는 미래도 희망도 잃은 채 긴 방황을

시작했다. 먹고는 살아야 하니 현장 일용직부터

제조업까지 다양하게 직업을 구했지만 길어야

두어 달, 그는 새로운 삶에 적응하지 못했고

가족도 돌보지 못했다는 죄책감과 무력감에

급기야 나무에 목을 매는 몹쓸 짓까지 시도했다.

다행히도 지나는 택시기사의 도움으로 목숨을

부지해 포기하지 않고 그는 다시 삶을 이어갈 수

있었다는데. 이후 장교 생활할 때 취득한

대형 면허로 버스 회사에 취직해 운전 일을

시작했고 자신을 간섭하는 사람 없이 승객의

안전만을 최우선으로 생각해도 되니 그의

성격과도 잘 맞았다. 그리고 쉬는 날이면 매번

산을 오르며 유일한 숨 쉴 구멍도 찾았다는데.

자연을 바라보면 마음이 편해졌고 자신을

거부하지 않고 위안이 돼주었기에 그는 언젠가

꼭 산에 살리라 결심했다.

 

산에서의 첫 4년은 적막함과 고독함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그 힘겨운 시간을 버텨내자

눈앞에 예상치 못한 새로운 삶이 펼쳐졌다.

어느샌가 자신도 모르게 마음은 평온해지고

과거에 겪었던 상처들이 눈 녹듯 녹아내린 것.

원두를 직접 갈아 내려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고

멧돼지 고기를 훈연해 유럽식으로 즐긴다는

이 남자. 멍 때리며 살다 보니 자칭 행복한 바보가

되었다는 자연인 박수제 씨의 이야기는

2022년 3월 16일 수요일 밤 9시 50분 MBN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만날 수 있다.

 

방송일시 2022년 3월 16일 (수) 오후 09:50

 

 

[출처] mbn , 네이버

 

반응형

+ Recent posts